본문 바로가기

일상~

가상대결이란?

 서영석님의 페북 노트에서 가져온 글이다.

조금만 집중해서 읽어보면 담박에 이해가 된다.

가상대결...

 

그래서, 어찌해야 하는가? 나는....

 

 


http://j.mp/UVRdcF

 

안철수캠프가 가상대결 조사방식을 좋아하는 진짜 이유

작성: 서영석 2012년 11월 23일 금요일 오전 9:46 ·

안철수 측이 일관되게 주장하는 박근혜와의 1:1 가상대결시 지지율 조사 방식은 두 후보가 단일화 과정을 통해 협력하자는 단일화 정신과 배치되는 자가당착입니다.

악마는 디테일에 숨겨져 있다고 하니, 디테일하게 살펴봅시다.

편의상 총 유권자가 23명이라고 합시다.그리고 다자 구도시 지지율이 다음과 같다고 가정합시다. (실제도 이와 같은 순위로 나오고 있죠.)

[안철수 6 : 문재인 7 : 박근혜 10]

이미 알려진 것처럼 문재인 지지자들은 (안철수 지지자들에 비해) 박근혜의 당선을 막겠다는 의지가 더 강합니다.그래서, 이들은 누가 단일 후보가 되든지 단일 후보를 지지하려는 의지가 강하죠.

자, 그럼 [박근혜 : 단일후보] 대결을 가정하고 지지율을 조사해 봅시다.

1. 단일 후보가 안철수일 경우를 가정합시다.

이 경우 문재인 지지자 7명 중, 1명이 이탈해 (차마 박근혜는 지지하지 못하고) 기권한다고 하면,

[박근혜 10 : 안철수 12 (안철수 6 + 문재인 6)]

가 됩니다.

2. 단일후보가 문재인일 경우를 가정합시다.

이 경우 안철수 지지자 6명 중, 2명이 이탈해 1명은 박근혜를 지지하고 1명은 기권한다고 하면,

[박근혜 11 : 문재인 11 (문재인 7 + 안철수 4)]

이 되어, [안철수 12 문재인 11] 로 안철수가 이기게 됩니다.

이 결과를 꼼꼼히 따져봅시다.

2회의 [박근혜 : 단일후보(안철수 또는 문재인)] 가상대결에서 단일후보가 얻는 총 23표(12+11) 중, 문재인 지지자에게서 온 표는 13표(6+7)이고, 안철수 지지자에게서 온 표는 10표(6+4)입니다.

다시말해, 2회의 가상대결에서 反박근혜 투표(23표)에 안철수 후보 지지가가 10표를 기여하고 문재인 후보 지지자가 13표를 기여했지만, 정작 이 가상대결을 통해 단일후보로 뽑히는 건 문재인 후보가 아닌 안철수 후보이죠. 뭔가 이상하지 않습니까?

문재인 지지자들의 높은 反박근혜 투표 의지가 2회의 가상대결을 통해 오히려 안철수가 단일후보가 되도록 만들어 준 것입니다.

이러한 방식의 여론조사로 단일후보를 결정하자고 고집한 캠프의 디테일한 꼼수가 느껴지지 않습니까?

그럼, 이 가상대결로 단일후보를 결정하는 게 어째서 단일화 정신과 배치되는 걸까요?

위에서 든 예처럼, 가상대결 방식은 각 후보 지지자 중 자신이 원래 지지하는 후보 이외의 후보로 단일후보가 정해졌을 때, 두 후보가 합의한 단일화 목적을 존중하지 않고 더 많이 이탈하는(기권하거나 박근혜 지지로 돌아섬) 쪽 후보가 이기는 방식입니다. 다시 말해, 각 후보 지지자 중, 두 후보가 동의한 단일화 목적을 위해 박근혜 당선을 막아야겠다는 의지가 약한 지지자가 많은 후보가 이기는 방식이죠.

한마디로, 가상대결에서는 '내 후보로 단일화 될 때만 단일화 후보를 지지하고, 다른 후보로 단일화 되면 기권하든지 차라리 박근혜를 찍겠어'라고 마음 먹은 지지자가 더 많은 후보가 이기게 됩니다.

단일화의 목적에 동의하고 이를 실천하겠다는 지지자가 더 적은 쪽 후보가 이기는 게 바로 가상대결이니, 이를 통해 단일화 후보를 결정한다는 게 얼마나 모순입니까?

다시 말해, 안철수 캠프는 스스로 그렇게 강조하는 서로를 존중하고 협력하는 단일화 과정과 박근혜를 이겨야 한다는 목적에 대한 이해와 실천 의지가 박약한 지지자를 더 많이 가진 후보가 단일후보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. 자가당착이죠.

그럼, 이 가상대결에서 이기기 위해 각 후보는 어떻게 하는 게 유리할까요?

간단합니다. 자기 지지자들에게 내가 아닌 다른 후보가 단일후보가 되면 그를 지지하지 말고 기권하거나 박근혜를 찍으라고 독려하면 됩니다. 단일화 정신과 목적을 훼손하면 할수록 이 가상대결을 통해 단일후보가 되는 데 유리해집니다. 역시 모순입니다. 단일화 후보를 정하는 데 있어 정말 나쁜 방식 아닙니까?